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은?

4계절 중 특히 추워진 겨울 날씨에 면역력이 약해지면 특히 이 질환을 주의하셔야 한다고 하는데요 바로 통증의 왕이라고도 불리는 대상포진입니다. 대상 포진 통증을 겪어 보신 분들은 심한 통증에 몸서리칠 정도라고 합니다.  대상포진 치료 방법 중 하나는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잘 먹고 잘 쉬는 것도 치료 방법인데요 오늘은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간략히 말씀드리면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은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으로 핵산이 풍부한 음식이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에 피해야할 음식으로는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료나 차 그리고 인공첨가물이 많이 들어간 가공식품,  술과 담배 등을  삼가야 합니다.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보통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들을 보면 홍삼 청국장, 브로콜리, 귤과 오렌지, 양파, 토마토등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 등이 있습니다.

 

 

양파
양파에는 유화아릴, 루틴, 퀘르세틴, 알리신, 폴리페놀, 황화아릴,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이나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으로 대표적으로 뽑히는 음식으로 손상된 피부를 재생해주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몸속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해 주는 효과가 매우 크다고 합니다.

 

홍삼

홍삼은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으로 한국의 대표 제품이 될정도로 가장 선호하는 식품 중 하나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홍삼은 식품의약품 안전처로부터 피로개선 면역력 증진, 피로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 기억력 개선, 황산 화등의 효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건강식품 중 하나이며 홍삼과 관련된 임상 시험과 관련된 논문 자료과 국내외를 포함해서 6천여 건 이상이 될 정도로 효능은 정말 다양합니다.

 

 

된장,청국장

한국사람들이 흔히 먹는 된장이나 청국장은 콩을 발효하여  만든 식품으로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콩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몸속의 필수 지방산 합성에 영향을 주면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염증으나 암등을 예방해 주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보리
보리처럼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에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한데 이는 장에 남은 찌꺼기를 배출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유해산소의 독성을 없애 주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약화되어 생기는 바이러스 반응으로 보리 현미와 같은 정제되지 않은 곡물류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와 과일

녹황색 채소인 고추, 당근, 호박, 토마토, 피망, 시금치, 브로콜리 등 다양한 채소와 비타민씨등이 풍부한 과일 등은 각종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질병에 대한 면역체계를 높여줍니다. 또한 혈관의 독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깨끗하고 탄력 있는 혈관을 유지해 주어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

이밖에도 우리 주변에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들을 정말 다양합니다. 마늘, 생강, 꿀, 레드와인, 강황. 아보카도, 아몬드 등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수많은 식품들이 있는데요 우리가 면역력을 기르는데 몇 가지 음식으로 편식하는 것보단 다양한 좋은 음식으로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또한 대상포진에 피해야 할 음식은 위에서 언급해 드린바대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몸에 좋지 않은 음식들 섭취를 삼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상 포진 통증을 겪어 보신 분들을 통증에 대한 표현을 뾰족한 걸로 찌르는 느낌, 화상을 입은듯한 화끈거림, 벌에 쏘이는 느낌, 타들어가는 느낌, 욱신거리고 근육경련 증상, 심한 간질거림, 옷깃만 스쳐도 쓰리고 아픈 대상포진 통증을 많이들 경험한다고 합니다.

 

2019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대상포진 전체 환자는 74만 7740명이며 이중 여성은 45만 3898명으로 60.7%를 차지하며 이는 남성에 비해 1.5배 많은 수치라고 합니다.
보통 50대 이상의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최근에는 젊은 층 심지어 20대 여성 환자들도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라고 하니 정말 남녀노소 모두가 주의해야 할 질병인 것 같습니다.

대상포진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평상시에 면역력을 길러 건강관리를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평소에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여 대상 포진 신경통 통증으로부터 벗어나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