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분식

고기만두 만들기 황금레시피! 만두속 속재료는 이렇게~

today... 고기만두 만들기 황금레시피! 만두속 속재료는 이렇게~

오늘은 큰맘먹고 만두를 직접 만들었답니다.

그동안 귀찮아서 만두는 거의 시판용만두 사용했었는데요

가족들과 맛있게 먹을려고 정성가득 수제만두를 직접 만들어 보았어요

아주 오랫만에 만들었는데... 제 솜씨는 죽지 않았나 봅니다. ㅎㅎ

역시 수제 만두가 맛있긴 하네요..



고기만두 재료준비

(1시간, 10인분, 밥스푼계량)

다짐육(돼지고기) 600g, 당면한줌, 숙주나물300g

두부한모, 부추반단,


고기밑간

간장2큰술, 다진마늘한클술

생강가루 약간, 후추조금, 참기름 1스푼


반죽양념

다진마늘2큰술, 참기름3큰술, 소금1스푼



숙주는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데쳐주세요

데친후 찬물에 행구지 말고

채반에 담아 물기를 빼줍니다.



당면은

물에 불릴필요없이

끓는물에 데친후

체반에 담아 식혀줍니다.

찬물에 씻을필요 없어요



돼지고기 다짐육입니다.

600g

한팩에 5000원에 구입하였어요

만두용 다짐육 달라고 하니

이렇게 주시더라구요...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거 보니

목살이나 삼겹살은 아닌것 같습니다.

앞다리?



다짐육에 밑간을 해줍니다.

간장2스푼 넣어주세요

맛있는 고기만두 만들기는 역시 잡내 안나게 밑간을 잘해주는 거에요



고기냄새 안나는 맛있는 만두만들기를 위해

생강가루 1스푼 넣어주세요

가루가 없는 경우는 생 생강

아주 잘게 곱게 잘 다져서

넣어주세요

생강은 돼지고기 냄새

제거하는데 큰 역할 하는것 같아요



후추도 골고루

뿌려줍니다.



다진 마늘 1큰술

넣어주세요



참기름 1스푼도 넣어주세요

참기름 대신 들기름 사용하셔도 맛있습니다.



밑간이 잘 될수 있도록

손으로 조물조물 해주고

이제 다른 재료 준비를 해줍니다.



데친 숙주를

잘께 썰어주세요

다져주는 식으로 하셔도 되고

저는 약간 식감을 느껴지는게 좋아서

너무 잘게 다지진 않았습니다.



데친 당면도

잘게 다져주는 식으로

썰어줍니다.

가위로 듬성듬성 잘라 넣어도

상관 없어요..



두부도 잘게 다져주세요

저는 만두용 두부를 구입했기 때문에

별도로 물을 짜주진 않았습니다.

만약 일반두부 물이 많이 나오는 두부라면

잘게 다녀 면보로 꼭 짜주시면 됩니다.



부추 반단도 잘게 다져주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부추가 많이 들어간게

맛있더라구요



만두속 재료 준비는

다 되었네요..



소금 한스푼 넣어줍니다.

저는 집에서 만든 구운소금 넣어주었습니다.

너무 많이 넣진 마세요..

나중에 간보고 싱거우면 그때 넣으셔도 됩니다.

저는 3분의2스분 정도 넣어주었습니다.

고기만두 만드는 법에 소금량은 중요합니다.

너무 짜면 못먹어요..



마늘 2스푼

듬뿍 넣어주었습니다.



참기름 3스푼 넣어주세요

참기름은 고소한 만두만들기 방법

기본 양념이랍니다.



양념이 다 들어갔습니다.

오랫동안 치대어

만둣속 재료들이 잘 뭉칠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저는 한 5분정도 열심히 치대어

주었습니다.

고기만두 만들기 황금레시피는 역시 속재료가 중요하답니다



시판용 만두피 입니다.

두부가게에서 사왔어요...

일반 마트 만두피보단 쫄깃하니

맛있는것 같더라구요

총 50매 들어있습니다.

지금까지 한재료는

만두 50개 나오더라구요



이제 만두를 만들 준비를 합니다.

넓은 쟁반에 밀가루를 조금 뿌려줍니다.

만두가 쟁반에 들러붙지 않게 하기 위해서에요



물 한대접도 준비합니다.

만두피가 서로 잘붙게 물을 묻혀가며

만들꺼에요



만둣속 재료들을 꼭꼭 눌러주세요

그리고

만둣속을 한스푼 듬뿍떠서



만두피 중앙에 올려놓습니다.

그리고 물을 만두피에 바퀴

묻혀주세요



반접어서

만두피사 서로 잘붙게

꼭꼭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끝과 끝에 물을 묻혀

이렇게 맞물려 붙여주면

이런 모양이 나옵니다.

이런 모양은 고기만두 만둣국 끓이기에

참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찜용으로는

이런 모양이나

아니면 번거로우시면

그냥 딱 반으로 접어서

만드시면 됩니다.

고기만두 만들기 이왕이면 이쁘게 만드게 맛있겠죠~



드디어 만두만들기 끝났네요

50개 다 만들었습니다.

만둣속이 좀 남긴 했어요

한... 10개이내 만들분량

남았더라구요..

남은것은 계란하나 풀어서

동그랑때 만들어서 맛있게 먹었네요



이제 만두 보관하는 방법입니다ㅏ.

그냥 냉동실에 얼려도 되지만..

저는 이렇게 하면 나중에 만두가 잘 터지는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이렇게 살짝 쪄줍니다.

쪄줄땐.. 냄비에 먼저 물을 끓이면

만두찜기에 만두를 올려주면 되요

보통 면보를 깔고 많이 찌시는데요

면보가 없는경우 식용유나 참기름을

찜기에 살짝 묻혀주시면

만두피가 들러붙지 않고 예쁘게 잘떨어집니다.

속까지 다익힐필욘 없고

만두피만 살짝 익혀서 꺼내시면 되요



살짝 찐 만두는

이렇게 넓은 쟁반에 비닐하나 깔고

올려주시면 되요..

비닐깔면.. 만두피가 쟁반에 들러붙지 않습니다.



쟁반 한줄에 다 깔면

또 만두위에 비닐을 깔고

그위에 계속 차곡차곡 쌓아주시면 됩니다.

.


이렇게 차곡차곡 잘 쌓아진

만두를 냉동실에 3시간 이상 두어

살짝 얼려주세요



저는 밤에 늦게까지 만드는 바람에..

다음날 아침에 냉동실에 꺼냈어요...

꽁꽁 얼려있지 않고 살짝 얼려있더라구요

한끼먹을 만큼 10개씩 1회용비닐팩에

담아서 냉동실에 넣었답니다.



그리고.. 만두 10개 쪄서

초간장에 맛있게 찍어 먹었답니다.

고기만두는 이렇게만 만들면 실패하지 않아요

시판용 만두보다 훨씬 맛있는것 같습니다.

다음엔 부추를 더 많이 넣어서 만들까봐요..

부추향이 고기의 느끼함을 잘 잡아주는것 같네요.



◈◈◈◈◈◈◈◈◈◈◈◈◈◈◈◈◈◈◈◈◈◈◈

카카오 스토리 채널을 통해 [난괜찮은맘]의 유용한 정보를 받아보세요
매일매일 새로운 소식이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 난괜찮은맘 스토리 채널 구경가기

난괜찮은맘 스토리 채널 구독신청 클릭

◈◈◈◈◈◈◈◈◈◈◈◈◈◈◈◈◈◈◈◈◈◈◈


지금까지
고기만두 만들기 황금레시피! 만두속 속재료는 이렇게~
에 대한 포스팅이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팍팍 부탁해요~
공감과 덧글은 저에게 원동력이 된답니다.
더좋은 레시피로 보답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