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찌개,국,탕

생선조림! 삼치무조림 만드는 법

today... 생선조림! 삼치무조림 만드는 법


오늘 저녁 메뉴는 삼치 무조림 이였습니다.

삼치도 맛있지만.. 전..무조림을 호호 불어가며

먹는게 더 맛있는것 같아요.

남편과 딸래미는 삼치를 좋아하고

저는 무 조림을 좋아하고

사이좋게 맛있게 먹었답니다.



삼치무조림 만드는 법 재료소개

(30분이내, 2인분,밥스푼계량)

삼치 한마리, 무우반개, 쑥갓, 느타리버섯, 대파

마늘1스푼, 된장 0.5스푼, 국간장2스푼, 소주5스푼

설탕1스푼, 고추장1스푼, 고춧가루 2스푼, 생강가루0.5스푼



 


무는 도톰하게 썰어줍니다.
껍질은 벗기지 않아도 되요 영양분이 많고
같이 넣어야 더 시원하답니다.


물을 무가 충분히 잠길 정도로 부어줍니다.
그리고 무 아래에도 물이 잘 스며들수 있도록
냄비를 한번 흔들어 주세요
물코팅을 한번 해주는 겁니다.
물 대신 쌀뜨물 있으면 더 좋구요,
그래야지만 무가 타지 않아요
가스불을 켜서 나머지 재료를 준비할 동안
무를 익혀줍니다. 무는 미리 익히는게 좋아요



저는 국간장 3스푼 넣어 주었습니다.
국간장 대신 진간장 이나 양조간장 넣으셔도 되요


설탕1스푼 넣어줍니다.
저는 천연당 넣어주었습니다.
설탕을 먼저 넣는 이유는 설탕이 먼저 들어가면
무에 다른 양념들이 쏙쏙배게 해준답니다.



뚜껑을 닫고 무를 익혀 줍니다.
재료 준비할 동안이면 무가 절반정도 익는것 같아요




삼치 무조림 들어갈 야채를 준비해주었습니다.
쑥갓 먹기 좋게 잘라주구요
느타리 버섯도 먹기 좋게 준비하시구요
대파는 큼지막 하게 어슷썰기 하였습니다.



재료를 준비하는동안 물이 팔팔 끓고,

무가 좀 투명해진게 절반정도 익은것 같네요



잘 손질된 삼치를

깨끗이 씻어 줍니다.

쌀뜨물에 담궈주면 비린내 확실히 제거되는데

마침 밥솥에 밥이 많아서 쌀뜨물 준비 못했네요



삼치를 무에 올려줍니다.



된장 반스푼 넣어줍니다.

반스푼으로 안보이시죠..

듬뿍한스푼 넣었다가 좀 짰어요 ㅎㅎ

된장맛이 안날정도로만 넣어주면 되요



고추장 한스푼 넣어줍니다.

고추장은 너무 많이 넣지 마세요

텁텁해집니다.



고춧가루 두스푼 넣어주었습니다.

고추장이 1이면 고춧가루는 2정도 넣으면 딱맞아요



생강가루 조금 넣어주었습니다.

생강가루 없는경우 생강 찧어서 넣으심 됩니다.

생강 많이 넣으면 쓰기 때문에 조금만 넣으시면되요

생강은 생선 비린내 제거에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소주 150미리 정도 넣어 주었습니다.

소주 역시도 생선 비린내 잡아주는 데 확실히 효과 있어요



들기름 한스푼 넣어줍니다.

들기름을 넣게 되면 생선특유의 잡내와 비린내가 날아가고

고소한 풍미가 더해져요

생선조림! 비린내 제거하기 위해서는

된장, 생강가루, 소주, 들기름, 쌀뜨물

이게 비법입니다.

오늘 쌀뜨물이 없어서 좀 아쉽네요



국물이 많이 줄어들었어요

그런경우 물을 더 부어줍면 됩니다.



대파를 넣어줍니다.

모든 찌게, 국종류엔 대파는 기본이에요

넣은것과 안넣은것 확실히 다르더라구요

없는 경우에는 양파라도 넣어주세요

대파 양파 같이 넣으면 더 맛있구요



마늘도 넣어줍니다.

한스푼 듬뿍 넣었습니다.



느타리 버섯도 넣어 주었습니다.

어제 동태찌개 끓이고 남은 재료

오늘 삼치 조림에 모두 넣어주었어요



이젠 쑥갓밖에 안남았는데요

쑥갓 넣기전 모든 재료들이 잘 익도록

뚜껑을 3분의 2정도 덮어줍니다.

뚜껑을 다 덮지 않고 조금 열어두는 이유는

생선 비린내와 잡내를 열기로 날리기 위해서 에요

생선조림 비린내 잡는데 이방법도 확실히 효과가 있어요



찌개를 보글보글 한참 끓이다가

뚜껑을 열고 삼치가 골고루 잘 익도록

국자로 뜨거운 국물을 끼얹어 줍니다.

마지막으로 간을 한번 봐줍니다.

생선조림 할때 물이 많이 줄어들어서 짤수 있어요

그럼 물을 더 추가하시고

만약 싱거우시면 국간장이나 소금 조금 추가하셔서

간 맞추면 됩니다.



삼치가 다 익은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쑥갓을 넣어주세요

쑥갓은 순이 살짝 죽을정도로만 익혀주세요

조금 덜 익힌게 맛있어요

맛있는 생선조림 삼치 무조림 완성 되었습니다


맛깔스런 삼치조림 한접시로

다른 반찬없이 맛있게 먹었어요

모두들 식사 맛있게 하세요

지금까지 생선조림중 한가지

삼치무조림에 만드는법에 대해 소개해보았습니다


◈◈◈◈◈◈◈◈◈◈◈◈◈◈◈◈◈◈◈◈◈◈◈

카카오 스토리 채널을 통해 [난괜찮은맘]의 유용한 정보를 받아보세요
매일매일 새로운 소식이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 난괜찮은맘 스토리 채널 구경가기

난괜찮은맘 스토리 채널 구독신청 클릭

◈◈◈◈◈◈◈◈◈◈◈◈◈◈◈◈◈◈◈◈◈◈◈


지금까지
생선조림! 삼치무조림 만드는 법
에 대한 포스팅이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팍팍 부탁해요~
공감과 덧글은 저에게 원동력이 된답니다.
더좋은 레시피로 보답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