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찌개,국,탕

오징어국 끓이는 방법! 냉동오징어해동법과 무를 넣어 시원하게 끓이는 방법 소개

today...오징어국 끓이는 방법!
냉동오징어해동법과 무를 넣어 시원하게 끓이는 방법 소개

오늘은 오징어국을 끓여 보았어요
며칠전에 마트에 장보러 갔다가 오징어 세일하길래 몇마리 사다 냉동실에 얼려둔게 있었거든요~
오징어가 냉동실에 얼려있는걸 보면 마음이 참 든든해지곤해요~
오늘은 뭘 먹을까 고민될때~ 오징어가 있다는 생각이 들면.. 고민이 싹 해결되거든요~
저는 무를 넣어 시원하게 끓여 보았답니다. 그리고 냉동오징어해동법도 알려드려볼께요~
 

오징어 효능

오징어에는 타우린 함량이 많습니다.
타우린은 동백경화,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을 예방하고 시력회복, 신경정신 활동강화, 간장을 해독한다고 해요
숙회(살짝익혀서)는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의 각종 영양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함암 작용 및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참고)



 

 오징어국 끓이는 방법 재료소개
(20분이내, 3인분,밥스푼계량)

재료
오징어1마리, 무 반개
쌀뜨물 또는 멸치다시육수 1리터정도
다진마늘1, 고춧가루1, 국간장1, 소금조금

 

 

냉동실에 꽁꽁 얼려져 있던 오징어 입니다.
오징어를 냉동실에 얼려둘땐 미리 손질해서 깨끗이 씻은후 냉동시키는게 좋아요
생선가게 사장님께서 오징어 손질후 대충 씻어서 주시기 때문에 반드시 얼리기 전에 다시한번 세척하여 주시면 조리시 비린내가 덜난답니다.

 

 

냉동된 오징어를 저는 이렇게 찬물에 녹인답니다.
전자렌지에 해동으로도 돌려봤지만.. 열로 해동하다 보니 가끔 익어버리는 경우 많답니다.
만약 전자렌지로 해동할경우에는 짧은시간 살짝 살얼음이 있을 정도로만 녹혀 찬물에 씻어주는게 좋아요
급하다고 뜨거운물에 녹으면.. 오징어에서 비린내가 날수도 있답니다.
일회용 봉지에 찬물을 오징어가 담길정도로 담은후 그속에 냉동 오징어를 넣어 입구를 묶어 주었어요


 

20분정도 이렇게 두고 다른 재료 준비를 하였습니다.
녹이는데 시간이 좀 걸리기 때문에 미리 녹혀놓으면 좋겠지요

 

 

무는 나박썰기해 줍니다.

 

 

국끓일 냄비에 무와 참기름 두스푼 넣어 볶아주세요
무에서 살짝 물이 나올때까지만 볶아주시면 됩니다.
저는 2분정도 볶아주었어요

 

 

2분정도 볶다가 멸치다시육수를 넣어주었어요
시원하고 맛있는 오징어국 끓이는 방법은 바로 육수를 사용해 주는것입니다.
멸치다시육수나, 쌀뜨물도 맛있습니다.

 

 

고춧가루 한스푼 넣어줍니다.
고추장은 넣지 않았어요
고추장은 약간 텁텁한 맛이 나요.. 개운한 맛을 원하시면 고춧가루만 넣으시면 된답니다.

 

 

국간장 한스푼 넣어줍니다.

 

 

된장 한스푼 넣어줍니다.
된장국이 아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넣친 마시구요
해산물에 된장을 풀어주면 비린내도 잡아주고 구수하니 맛있답니다.

 

 

오징어가 거의다 녹았네요
살짝 살얼음 있는건 물로 씻어 주면 금방 없어 진답니다.
냉동시킬때 깨끗이 소금에 빡빡문질러 씻어 얼렸기 때문에... 그냥 찬물에 두세번만 헹구어 주었어요
껍질은 따로 벗기지 않았습니다.
껍질부분에 타우린 함량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전 껍질째 사용하고 있어요
물론 껍질부분에 기생충이 많이 있다고는 하는데 데칠서 먹을것이고 손질도 잘되었기 때문에 염려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냉동오징어해동법 절망 간단하죠~

 

 

오징어는 역시 칼집을 내주어야 먹음직 스럽게 이뻐요
그리고 덜 질기기요~
세로방향으로 가로방향으로 교차해서 칼집을 내주면 된답니다.

 

 

세로방향으로 3등분 해주었습니다.
오징어가 큼직해서 5cm정도 되는것 같아요

 

 

2cm 너비로 잘라주었어요
총 5cm*2cm 정도 되는 크기네요
오징어는 끓이다 보면 많이 수축되기 때문에 너무 잘게 잘라주면 안되요~

 

 

다리도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잘라줍니다.

 

 

오징어를 손질하는동안 국물이 끓어 오르네요
손질한 오징어를 넣어줍니다.
오징어는 너무 오래 끓이면 많이 질겨지고 수축이 되버리기 때문에 짧게 딱 알맞을 정도로 익으면 불 꺼주시는게 좋아요
그래서 거의 마지막 단계에 넣어주는 거랍니다.

 

 

다진마늘 한스푼 넣어줍니다.

 

 

송송썬 대파도 넣어줍니다.

 

 

보통은 간이 딱 맞는데.. 오늘은 국물이 좀더 들어가서인지.. 제입맛엔 좀 싱겁더라구요
구운소금 조금넣어 간을 맞추어 주었습니다.

 

 

한김 푹 끓이면 완성
오징어국 끓이는 방법 어렵지 않죠~

 


무를 넣어 시원하고 칼칼한 맛있는 오징어국입니다
칼집을 넣어 더욱 맛있어 보이는 그리고 씹는 식감도 질기지 않고 부드러웠어요



냉동오징어 녹이는 시간을 제외하면 오징어국은 금방 끓여 낼수 있어요
생각보다 초간단 레시피로 부담없이 만들어 볼수 있는 집밥메뉴랍니다.



시원하면서도 쫄깃한 식감이 참 좋은~
냉동오징어라고 결코 맛이 떨어지지 않는답니다.
백종원님께서 출연하고 한 요리방송 이런말씀을 하셨어요~
 의의로 오징어는 신선도가 크게 의미가 없다. 죽은 상태에서 냉동시켜 묵혀둬도 오래될수록 맛과 풍미가 산다"라고 말씀하셨죠
이 말씀 정말 맞는것 같네요




 
오징어국 끓이는 방법 및 냉동오징어해동법
오징어는 찬물에 녹혀줍니다.
무는 나박썰기하여 참기름에 볶아줍니다
쌀뜨물이나, 멸치다시육수를 사용합니다.
오징어는 거의 마지막단계에서 넣어 짧게 끓여줍니다.

 



◈◈◈◈◈◈◈◈◈◈◈◈◈◈◈◈◈◈◈◈◈◈◈

카카오 스토리 채널을 통해 [난괜찮은맘]의 유용한 정보를 받아보세요
매일매일 새로운 소식이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 난괜찮은맘 스토리 채널 구경가기

난괜찮은맘 스토리 채널 구독신청 클릭

◈◈◈◈◈◈◈◈◈◈◈◈◈◈◈◈◈◈◈◈◈◈◈


지금까지
오징어국 끓이는 방법! 냉동오징어해동법과 무를 넣어 시원하게 끓이는 방법 소개에 대한 포스팅이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팍팍 부탁해요~
공감과 덧글은 저에게 원동력이 된답니다.
더좋은 레시피로 보답할께요